티스토리 뷰

창업정보

사업자 등록증 발급 방법

고단백두유 2016. 8. 23. 22:16




오늘은 간단히 사업자등록증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간단하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일단 사업자등록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죠.

직장을 다니게 되면 누가 소득이 생기고 세금을 어떻게 부과해야할지 대충 견적이 나옵니다. 왜냐 4대보험이 해당 근로자의 소득에 따라 결정이 되기 때문이죠. 헌데 가게들이나 업체들은 정확한 소득에 대한 견적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소득발생원이다 라고 국세청에 신고하게 되는 과정이 사업자등록과정이다 라고 볼수있죠. 뭐 간단히 말해서 세금거두기 쉬우라고. 그리고 사업자등록이 안되있으면 카드결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집앞에 구멍가게라도 카드단말기가 있다면 무조건 사업자등록을 내야 하는 것이죠!


사업자등록은 사업체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세무서 혹은 국세청 인터넷망인 '홈텍스에' 접속하여 작성 및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신청서의 내용은 관할 세무서에서 나누어 주는 신청서와 홈텍스에서 볼 수 있는 신청서가 같은 내용이므로 홈텍스에서 작성하는 것이 발품을 덜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도 사업자등록을 해야만 사업을 할 수 있죠!


먼저 국세청의 사업자 관리망인 홈텍스에 공인인증서 혹은 일반사용자로 가입한 뒤 로그인합니다. 사업자등록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임대차계약서, 각종 인허가 서류 같은 부대서류를 사진파일로 혹은 스캔본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하는데 인터넷으론 뭔가 불편하다 싶으신 분들은 각 관할 세무서로 가시면 됩니다. 세무서에 방문하시면 딱 입구에 터치스크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터치스크린에 보면 위의 사업자등록 양식이 그대로 나와 있으며 그 자리에서 본인의 정보를 기입하세요. 그런 다음 자리에 앉아 있으면 세무서 직원이 해당 번호를 부르며 자리에 앉아 보라고 합니다. 그러면 몇가지 질문 후에 등록 완성! 돈 한푼도 안듭니다 거짓말 안하고 5분이면 완료에요. 




자 다시 위의 설명을 간추려 질문형식으로 요약해볼께요



질문1. 사업자등록증이 뭔가요? 그리고 사업자등록을 하는 이유는요?

위에서 말했듯이 사업을 하려면 일종의 부가세를 국가에 납부해야 합니다. 즉 납세의무자인 사업자가 국세청 관리대장에 자신을 사업자로 등록시키면서 받는 증서가 사업자등록증입니다.


질문2. 사업자등록을 안하고 사업하는 사람들도 있던데요?


영세한 규모의 사업은 세무서에서 터치를 안하니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자등록증이 없으면 카드가맹점이 될 수 없으므로 신용카드를 받을 수 없고 정식 세금계산서도 발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은행에서는 사업자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매출이 크게 발생하는데도 사업자등록을 안 하면 세무서의 추적이 들어온 뒤 그동안 안 낸 부가세를 일괄해서 내야 합니다. 또한 부가가치세법상 미등록가산세가 부과되므로 세금을 사정없이 두들겨 맞는 것과 진배없는 상황이 됩니다.




어렵지 않아요


우리모두 성공한 사업가가 되어서 부자됩시다.


아 세금도 꼬박꼬박잘내구요! 성실 납세자가 되어야합니다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