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당뇨병 식이요법 기본

고단백두유 2016. 8. 26. 01:00





당뇨병 어떻게 먹어야 할까?


당뇨병환자들이 먼저 궁금해 하는건 어떻게 먹어야 당뇨를 완화 할까 입니다.


뭐 당뇨병 뿐만 아니라 다른 성인병을 가진 환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질문이며, 건강한 사람이라도 적절한 체형유지와 건강한 신체를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사항입니다.


이번에 설명할 당뇨 식이요법의 목적은 과도한 당 섭취의 예방과 포도당을 오랜시간 혈액으로 흡수 시켜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인슐린으로도 작용이 원활히 하는 것입니다.






1. 최대한 단음식을 억제하라.


어찌보면 당연한 말이긴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단맛을 낸다는 건 그 음식에 당류가 직접적으로 함유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직접적인 당 함유는 일련의 소화과정 없이 당성분이 혈액으로 흡수된다는 이야기와 같죠. 당연히 혈당수치는 급상승 할 것이며, 포도당 처리능력이 모자란 당뇨환자들에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설탕이 들어가있는 음식, 액상과당이 많이 들어가 있는 탄산음료나 과일주스 등 은 절대적으로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섬유질을 제거한 과일주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과일을 섭취할땐 과일 자체로 드서야 합니다. 통조림 혹은 원액이라는 이름으로 가공되어진 과일제품은 삼가하세요.







2. 탄수화물 섭취도 줄여라!


탄수화물은 당으로 분해 이전의 상태를 말합니다. 탄수화물 -> 화학작용(소화작용) -> 당 성분으로 변한다는 말이죠. 물론 우리 몸은 생명 유지 및 근육활동 등 을 이유로 탄수화물은 필수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탄수화물은 혈당 상승을 초래할 뿐 아니라 남은 당 성분이 지방으로 축척됨을 유발하여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밥, 떡, 면, 빵 등의 쌀, 밀가루 등으로 만들어진 모든 음식은 탄수화물이 주 이며 고구마, 감자 같은 구황작물도 전분으로 이루어진 음식임으로 적당량을 조절 하여 드시길 권장합니다.







3. 천천히 흡수되는 음식을 먹자!


앞서 말씀드린대로 포도당이 혈액으로 얼마나 빠르게 흡수되는지도 탄수화물 섭취량과 함께 중요한 요소 입니다. 동일한 양의 포도당이 함유된 음식이라고 하더라도, 흡수 속도가 빠르게 되면 혈당량도 그에 맞춰 급상승 하게 됩니다. 하지만 천천히 흡수되는 음식의 포도당을 섭취하게 되면 천천히 올라가는 혈당을 우리몸이 맞출 수 있는 여유를 가지가 됩니다. 


가능하면 가루형태로 가공되어 만들어진 빵, 떡, 면 등을 되도록 멀리합니다. 빵을 먹고자 할때는 정제된 밀가루 보다는 통밀, 호밀 등으로 만들어진 빵을 드시길 권장합니다. 그 외에 GI 지수를 참조 하여 GI 지수가 낮은 음식을 드시길 권장합니다. [참고자료] - 우리가 잘 모르는 GI 지수








4. 채소와 해조류를 먹자!


당뇨환자분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은 항상 배고픈 느낌을 가져야 한다는 점!

채소화 해조류는 대부분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섬유질은 인간이 섭취하게 되면 제대로 소화를 시킬 수가 없기 때문에 혈당은 올리지 않으면서 포만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채소와 해조류에는 각종 비타민과 필수 영양소가 고루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으며 섬유질과 함께 섭취된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변환되어 흡수되는 과정을 방해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탄수화물을 섭취할땐 채소화 해조류를 함께 먹어주면 혈당상승속도를 늦춰줄 수 있습니다.









5. 포화지방산을 멀리하자.


포화지방이 직접적으로 혈당상승의 요인은 아니지만 당뇨의 원인으로 대사증후군, 인슐린 저항으로 알려져있는데  이 당뇨의 원인들의 원인이 바로 포화지방 과다섭취라는게 학계의 정설입니다. 당뇨의 근본적 치료를 위해서는 최대한 육류섭취를 멀리하고 먹게된다면 지방부위를 완전히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특히 튀긴 음식은 좋은 성분조차도 튀기는 과정에 몸에 해로운 물질로 바뀌는 경우가 많아 튀김은 아에 먹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6. 자극적이게 먹지말자.


과도하게 자극적으로 짠음식을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로 약해진 신장이 삼투합 과정에 무리가 올 수 있으며 합병증으로 유명한 안과질환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가능하면 간은 싱겁게, 그리고 국물은 멀리 하시길 바랍니다.


* 당뇨환자들이 단순히 혈당수치를 낮추는데만 신경을 쓰시는데, 근본적인 원인은 몸의 전반적인 신진대사가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이 신진대사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음식으로 조절은 물론이거니와 항상 적당한 체중과 체형을 유지하고 근육량을 늘려 몸의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만들어 주어 회복하여야 합니다. 즉, 몸의 균형을 찾는 것이 당뇨의 근본적인 치료법이 되겠습니다.





2016/09/01 - [건강상식] - 운동후에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 (당뇨)

2016/08/28 - [건강상식] - 2형 당뇨를 위한 GTF 크롬

2016/08/26 - [건강상식] - 당뇨는 저혈당도 문제다!

2016/08/26 - [건강상식] - 우리가 잘 모르는 GI 지수

2016/08/26 - [건강상식] - 당뇨병 식이요법 기본

2016/08/24 - [건강상식] - 당뇨의 원인 - 인슐린 저항성

2016/08/24 - [건강상식] - 당뇨 예방을 위한 혈당관리법!!



본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