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2형 당뇨를 위한 GTF 크롬

고단백두유 2016. 8. 28. 21:55



2형 당뇨를 위한 GTF 크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당뇨환자들은 2형 당녀 환자들 입니다. 2형 당뇨환자의 특징은 인슐린이 부족해져 생기는 당뇨가 아닌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인슐린이 제 역할을 충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되어집니다.


인슐린 저항성에 의해 인슐린이 정삭적으로 작용하지 못한다면 혈액 내의 혈당이 떨어지지 않게 됨은 물론 췌장에서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무리하게 인슐린을 분비해내던 췌장은 결국 심하게 손상되어 실제로 생산되는 인슐린의 양이 떨어지게 되어 혈당 조절 능력을 점점 잃어가는 것이 2형 당뇨 입니다.



그럼 왜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세계 의학회의 수많은 연구진들은 이에 해답을 얻기위해 연구에 몰두 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 부족에 의한 극미량의 원소 흡수 부족' '아연의 부족' '마그네슘의 부족' 등 여러가지 학계의 설들이 나 오고 있으며 이처럼 부족한 요소들을 충족시켜 주게 되면 당뇨가 어느정도 개선된다는 연구결과도 상당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체란 것이 마치 수학공식처럼 짜여져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인체의 상호작용과 호르몬 기타 뇌활동에 의해 엄청나게 복잡하므로 어느 한가지의 결핍이나 원인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온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물질이나 요소를 찾기위한 연구와 노력끝에 


GTF크롬 이라는 물질을 발견해내게 됩니다.






GTF란 내당력인자(Glucose tolerance factor)의 약자로 세포의 인슐린 수용체를 활성화 시키는 결정적 역할의 물질입니다. GTF 크롬이라고 불리는 이유중 하나는 GTF 내당력인자의 가장 중심물질이 크롬이기 때문입니다. [참고자료] 당뇨의 원인 - 인슐린 저항성





GTF 크롬이라고 하는데 혹시 크롬이 금속의 Cr이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정답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원소기호 Cr, 원자번호 24번을 가지는  6A족에 속하는 금속원소 입니다.


크롬은 자연상에 2가~6가의 형태로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크롬은 3가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만 6가 크롬의 형태는 인체에 암을 유발할 수 있으며 3가의 크롬은 아직까지는 알려진 독성이 없는 물질입니다. 3가 크롬은 위에 언급한 인슐린 당대사에 긴밀한 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LDL콜레스트롤이나 중성지방 혈중농도 감소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발곃져 있고 심혈관 질환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크롬은 인체 내에서 흡수율이 엄청 낮기때문에 우리가 입으로 먹어 섭취하는 크롬의 약 2%만 소장에서 흡수가 되고 나머지는 배출됩니다. GI지수가 높은 흰쌀, 밀가루, 설탕 등 정제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들은 크롬 결핍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3가 크롬이 대한 부작용이나 과량복용에 따른 보고는 없지만 몇몇 학회의 연구진들은 과도한 크롬 복용은 DNA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이야기도 하고 있습니다.



크롬의 적정섭취량은 우리나라기준 남성 35µg, 여성은25µg 입니다. 흡수율을 고려한 권장 섭취는 1일 50~200µg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크롬은 모든 자연식품속에 미량 들어 있습니다. 현미나 통밀 등 전곡류에 특히 보다 많은 크롬을 함유하고 있으며 시중에 판매되는 효모에도 자연산 크롬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의 내용으로 보아 크롬이란 것이 단순히 인슐린 저항성의 개선에만 초점이 잡혀 있는 것 같아 여타 다른영양소에 비해 중요도가 덜 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모든 성인병과 대사증후군의 시작은 '인슐린저항성'으로 시작되어진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슐린 저항성은 다른 성인병과 깊은 연관 이 있습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참고자료] - 우리가 잘 모르는 GI 지수  먹지 마시고 항상 흡수와 변환되어지는 요소들이 느린 음식을 가급적 드시길 권장합니다. 되도록 재가공되어진 음식, 혹은 백미, 밀가루 같은 음식보다는 현미, 통밀 등 전과류와 전곡류를 많이 섭취하는게 인슐린 저항 및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016/09/01 - [건강상식] - 운동후에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 (당뇨)

2016/08/28 - [건강상식] - 2형 당뇨를 위한 GTF 크롬

2016/08/26 - [건강상식] - 당뇨는 저혈당도 문제다!

2016/08/26 - [건강상식] - 우리가 잘 모르는 GI 지수

2016/08/26 - [건강상식] - 당뇨병 식이요법 기본

2016/08/24 - [건강상식] - 당뇨의 원인 - 인슐린 저항성

2016/08/24 - [건강상식] - 당뇨 예방을 위한 혈당관리법!!



본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