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지혈증이란?



체내의 혈액에 과도한 지방 성분이 함유되어 혈액순관 과정에 혈관벽에 축적되어 염증을 유발하고 더 나아가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증상을 말합니다.


혈액검사에서 총 콜레스테롤이 240mg/dl 이상이거나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이면 고지혈증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고지혈증으로 인해 혈관내에 콜레스테롤 침전물이 쌓이게 되면 혈관의 압력이 높아져 고혈압을 유발하게 되고 혈관에 염증이 심해져 점차 막혀버리면 동맹경화나 협심증 같은 중증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심한 상태에 이르기 까지 증상이 없어 방치해 두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침묵의 암살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원인은?






고지혈증의 원인은 유적 요인을 제외하고는 90%이상이 비만 혹은 술, 흡연 또는 잘못된 식습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방법은?





고지혈증은 앞서 말했듯이 비만과 잘못된 식습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성지방 위주의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 습관으로 충분히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을 예방하게되면 뇌졸증 뇌출혈 등 뇌혈관 질환과 심혈관질환 질병 모두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유산소 운동을 한다.


유산소 운동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다시피 체지방을 태우는 가장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운동장을 뛰거나 등산을 하거나 빠른속도로 30분이상 걸어 체내에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축적 되지 않도록 열량을 소모해줍니다. 


2. 근력운동을 병행한다.


유산소 운동만으로는 결코 빠른시일내에 체내의 지방수치를 낮추거나 살을 뺄 수 없습니다. 기초신진대사량이 낮게 되면 아무리 운동을 해도 효율적으로 열량을 소모하기 힘이듭니다. 근육을 키우게 되면 우리가 밥먹고 잠자고 생활하는 기본적인 에너저 소모량 '기초 신진대사량'이 덜달아 같이 늘게 됩니다. 같은 몸무게의 사람이라도 근육이 많은 사람이 좀 더 같은 일을 하더라도 열량소모가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근육운동을 병행하려면 되로록 큰 근육을 키워야 열량소모가 커집니다. 신체의 큰 근육이라고 함은 허벅지 근육, 등(허리) 근육입니다. 이 큰 근육들은 크기도 빨리 자랄뿐더러 열량소모도 다른 근육보다 크기 때문에 비만도와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등산, 혹은 헬스 등 과 같이 근육이 덩달아 커질 수 있게 해야합나디.


3. 무엇을 먹어야 할까요?


첫번째, 가지를추천합니다. 가지는 다양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자색 가지에는 일반 다른 야채들 보다 세포의 점착성과 실핏줄의 탄력송을 높히는 비타민 P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녹두를 추천합니다. 녹두는 눈을 맑게하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위의 소화를 돕습니다. 혈액속의 지방성분을 흡수하여 낮추고 관상동맥질병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세번째, 마늘을 추천합니다. 마늘은 혈액의 콜레스테롤 농도와 트리글리세리드 농도를 낮춰줍니다. 그리고 심장수축력을 강화시키고 박동수를 줄여 주며 실핏줄을 확장시켜줍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예방에도 탁월합니다.


네번재, 땅콩을 추천합니다. 땅콩은 불포화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액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줍니다. 비타민E 가 땅콩에 함유되어 있는데 혈소판이 혈관 벽에 붙는 것을 방지하여 주고 핏줄의 탄력을 유지해줌으로 관상동맥의 확률을 줄여줍니다.





고지혈증의 원인은?





고지혈증의 치료방법은 간단합니다. 병원에서 의사의 진단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싫다면 역시나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고지혈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과 마찬가지로 본인이 몸무게가 본인의 키에 적절 몸무게를 초과한다면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을 병행하여 체지방율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동물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 함유제품을 최대한 기피하고 고단백 음식들로 식사를 유지한다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하루 이틀 짧은시간에 개선을 기대하긴 어렵고 1년에서 그 이상의 시간을 노력해야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 매일매일 건강상식을 받아보고싶으시다면 

http://band.us/@dailyhealth

↑를 클릭해주세요! 유용한 건강상식이 매일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