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당뇨의 원인 - 인슐린 저항성

고단백두유 2016. 8. 24. 23:00



당뇨의 원인을 찾다보면 인슐린 저항성이라는 말을 듣게 되는데


우선 인슐린이란? 혈액 속에 녹아있는 포도당을 세포 속으로 밀어넣어 세포가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효소이다. 이 인슐린이 어떠한 이유로 제 기능을 발휘 하지 못하게 되고 포도당이 세포속으로 밀어넣어지지 못하게 된다. 이 고혈당의 상태를 해고하기 위해 췌장에서 과도한 인슐린을 생산하게 되는데 이 현상을 인슐린 저항이라고 한다.


인슐린이 세포에 있는 인슐린수용체와 결합하게 되면 몇가지 단계를 거쳐 당이 세포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을 열게 된다. 이 때 사용된 인슐린 수용체를 IDE(Insuline Degradeing Enzyme)라는 물질이 인슐린으로 부터 분리되어 인슐린이 다시 작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인슐린 수용체와 인슐린 사이의 결합 또는 분리 기작에 문제가 생기고 그로인해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못하게 된다.



인슐린 저항으로 생기는 문제점?


1. 당뇨병


인슐린 저항은 제2형 당뇨병의 원인으로 혈액 속의 포도당을 세포속에 넣지 못하면서 고혈당 상태를 유지하게되고 결국 당뇨병을 유발하게 된다.


2. 대사 증후군


대사증후군을 다른 말로 인슐린 저항 증후군이라고 불릴 만큼 대사 증후군의 직접적인 원인이 인슐린 저항이라고 한다. 대사증후군이란, 만성적으로 대사 장애로 인한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죽상동맥 경화 등 증상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질환이다.


3. 비만


인슐린저항이 발생하면 혈액 내에 포도당이 남아돌게된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 다른 기작으로 포당을 지방화 시키게 되어 비만이 생긴다.


4. 치매, 알츠하이머


최근연구에 치매, 알츠하이머 등 뇌질환 전에 인슐린 저항이 나타난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직접적인 원인인지는 확인이 안된다. 하지만 분명히 관련이 있다고 이야기하니 좀 더 각별히 조심해야하겠다.


* 세포속으로 포도당을 밀어넣지 못해 고혈당이 된 상태도 몸이 좋지 못하지만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과도하게 생성되는 인슐린도 몸에 좋지 못하다고 한다.





인슐린 저항의 원인은 무엇?


1. 비만 혹은 내장지방


인슐린 저항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비만 혹은 내장지방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도 있고 비만이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말은 서로 영향을 준다는 말이다.


2. 인슐린 저항 유발 유전자


인슐린저항을 가진 비만이 아닌 사람들도 있다. 몇가지 연구에 따르면 인슐린 저항을 발생시키는 변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단다. 즉, 선천적으로 인슐린 저항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도 있다는 거다.








인슐린 저항 예방, 치료


1. 치료제


한 연구에서 인슐린 저항을 약화 시키는 물질을 발견했다는 뉴스가 있었는데 이 연구는 막 동물실험을 마쳤을 뿐 임상실험은 아직 시작도 못했기에 제대로된 임상 연구와 부작용을 파악한 연구가 완료가 되려면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혹시나 심각한 부작용이 발견되면 상용화 자체가 물건너갈 가능성이 있다. 즉, 아직 제대로된 치료제는 존재 하지 않는다.................ㅠㅠ



2. 생활습관 개선


앞선 포스트에서도 말했듯이 식습관을 바꾸고 운동을 꾸준히 하면 된다. 인슐린 저항이나 비만이나 결국 정해진 원인에서 발병하는 경우라 보면 된다. 항상 꾸준히 유산소 운동을 15분에서 1시간 사이로 해주고 기름지고 짠음식을 피하며 항상 다이어트 식습관을 가지는게 당뇨예방에 도움이 될것이다. 살만 빼면 만사 오케이!

[참고자료] - 우리가 잘 모르는 GI 지수





2016/09/01 - [건강상식] - 운동후에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 (당뇨)

2016/08/28 - [건강상식] - 2형 당뇨를 위한 GTF 크롬

2016/08/26 - [건강상식] - 당뇨는 저혈당도 문제다!

2016/08/26 - [건강상식] - 우리가 잘 모르는 GI 지수

2016/08/26 - [건강상식] - 당뇨병 식이요법 기본

2016/08/24 - [건강상식] - 당뇨의 원인 - 인슐린 저항성

2016/08/24 - [건강상식] - 당뇨 예방을 위한 혈당관리법!!



본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