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당뇨 예방을 위한 혈당관리법!!

고단백두유 2016. 8. 24. 22:31




몇달전에 종합검진을 받았는데 당뇨기가 있다더라.. 나 아직 30댄데? 그래서 몸관리를 좀 하고자 이래저래 찾아봤다. 당뇨가 유전이라는데 우리 부모님이나 가족중에는 당뇨병력이 없다.


그래서 살짝 걱정인데, 원래 몸에 열이 많아서 음료를 자주 마시는 편이다. 시원하고 달달한 음료.. 그거때문인지 모르겠는데 요즘 날이 갈수록 당뇨병 환자들도 늘고 있고 예전엔 중장년층 50~60대의 나이드신분들에게 발병하는 질환으로 알려 져있지만 지금은 30~40대 환자들도 늘고있는 추세라니.. 젊다고 너무 안심해서 안되겠다.

그래서 알아봤다. 당뇨가 무엇인지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당뇨수치


당뇨병은 음식을 통해 섭취한 당이 제대로 읍수되지 못하고 혈액속에 남아 당뇨수치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질환을 말한다. 혈액속에 당이 근육과 간등에 흡수되기 위해서는 인슐린이 필요하다. 근데 그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되어 혈당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야하는데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당뇨수치가 급상승하게 된다. 혈당은 8시간 공복상태에서 두번이상 12mg/dl을 넘는다면 당뇨병으로 진단할 수 있단다. 당뇨병이 발병하면 신경장애, 망막증 이나 신장질환같은 합병증 증세가 무섭다.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선 미리 당뇨수치를 관리해야한다.



당뇨수치(혈당관리법)

고혈당, 당뇨병은 유전적영향도 있다 하지만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극심한 스트레스와 과음, 흡연 그리고 기름지고 자극진 음식들, 운동부종 등 으로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인 작용을해 당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체크하고 개선하는 것이 혈당관리의 첫번째 이다.






1. 당뇨 예방을 위한 음식


고혈당을 개선하기 위해선 섭취하는 음식부터 확인을 해야한다. 당뇨병 대다수를 차지하는 제2형 당뇨병은 대부분 식습관이나 섭취방법에 문제가 있어 발병하게 된다. 대부분 고기, 피자, 햄버거 등 고열량의 기름진 음식들이나 초콜릿, 케잌 등 달달한 음식들을 좋아하고 폭식과 과식을 반복적으로 하는 습관들은 인슐린의 기능 저하로 이어진다. 인슐린이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당뇨수치를 높이고 비반을 유발하고 결국 당뇨병에 걸리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과식과 폭식을 자제하고 너무 기름진 음식과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들, 단 음식보다는 비타민과 당뇨수치의 상승을 막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야채, 등푸른생선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음식. GI 지수 높은 음식(밀가루, 흰쌀밥, 설탕 등). 짠음식. 동물성지방. 튀김류. 인스턴트 음식

*현미. 채소 및 해조류. 원두커피(순수원두만). 등 푸른 생선. 콩(대두,초콩,청국장). 돼지감자








2. 당뇨 예방을 위한 운동


당뇨환자 대부분을 보면 운동량이 매우 부족하다. 당뇨수치를 낮추기 위해선 반드시 운동요법이 따라야하는데 운동은 혈액속의 당이 근육으로 흡수되는 것을 돕기 때문에 혈당을 낮춰줄 수 있다. 그래서 운동을 꾸준히 하면 인슐린 작용이 원활해져 혈장이 안정적이게 된다. 뿐만 아니라 비반예방은 물론 동맹경화 고혈압이나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스트레스 효과도 있어 심신을 건강하게 만든다. 당뇨가 걱정이 아니더라도 반드시 우리는 운동을 해야한다.


고혈당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으로는 걷기, 산책이나 다른 유산소운동을 하루 최소 15분에서 1시간정도 주 3~5회 정도 꾸준히 하기를 권장한다. 유산소 운동에 어느정도 적응이 된다면 웨이트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너무 운동이 몸에 좋다고 해서 무리하게 하다 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본인의 컨디션과 체력이 맞는 운동을 하길 바란다.



운동을 해도 혈당량에 문제가 있다면 우선 가까운 병원이나 유명한 병원을 내방하여 진료를 받아 보는게 좋다!






2016/09/01 - [건강상식] - 운동후에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 (당뇨)

2016/08/28 - [건강상식] - 2형 당뇨를 위한 GTF 크롬

2016/08/26 - [건강상식] - 당뇨는 저혈당도 문제다!

2016/08/26 - [건강상식] - 우리가 잘 모르는 GI 지수

2016/08/26 - [건강상식] - 당뇨병 식이요법 기본

2016/08/24 - [건강상식] - 당뇨의 원인 - 인슐린 저항성

2016/08/24 - [건강상식] - 당뇨 예방을 위한 혈당관리법!!



본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