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상식

당뇨에 좋은 근력운동

고단백두유 2016. 9. 2. 22:06



당뇨를 위한 근력운동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당뇨환자들이 혈당관리를 하는 두가지 방법은 첫번째로 식이조절, 두번째로 운동요법 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 방법이 중요한 것은 당뇨환자분들 중에 모르는 분이 없을 겁니다.


헌데, 대부분의 당뇨환자분들이 단순히 유산소운동만 하실뿐 근력운동을 병행하지 않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은 반드시 병행을 요하기 때문에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가 가져오는 근손실




당뇨의 원인 크게 두가지를 이야기 해보자면 첫째로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두번째로 인슐린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당뇨환자 분들과 의료지식을 가진 분들마져도 한가지를 간과하고 있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인슐린이 일반 세포에 포도당의 흡수만을 돕는것이 아니라 근육세포에도 포도당 흡수를 돕는다는 것이지요. 인슐린 부족이나 인슐린이 제 역할을 못할 시에 근육에 제대로된 포도당을 공급하지 못하게 되며 그에 따라 점차 근육량이 줄어 들게 되는 것입니다.


과한 유산소 운동이 위험할 수 있다(?)




모든 운동은 적당히 그리고 꾸준히 해야합니다. 갑작스레 운동량을 늘리거나 본인의 체력에 맞지 않게 무리하게 운동을 한다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게 되는건 누구나가 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잘 지켜지지 않고 있죠. 대부분의 당뇨환자들은 유산소운동에 치중하게 됩니다. 당뇨라는게 혈액의 포도당 농도가 정상보다 높은 상태이고 이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유산소운동에 좋다는 것 때문이죠. 그렇다보니 좀 더 효과를 보기 위해 무리하게 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산소운동을 하게 되면 혈중의 포도당이 점차 줄게 되고 간에서는 글리코겐을 분해하여 포도당을 생성하고 글리코겐이 부족하게되면 지방을 태워 포도당을 충족시키죠. 하지만 단순히 간이 지방만 분해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자란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선 우리 몸의 근육도 함께 소비하게 되는 것이죠. 우리몸은 마치 컴퓨터처럼 포도당을 다태우고 그 다음 글리코겐 그다음 지방 뭐 이런 순으로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함께 소비하지만 때에 맞춰 그 비율을 조절 하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결국 근육도 같이 빠지게 되는 것이죠. *과도한 운동에 한하여  [참고] - 운동후에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 (당뇨)




기초신진대사량?




기초신진대사량에 대해서 알아보지 않고는 안되겠네요. 우선 기초신진대사량이란 우리몸이 어느 활동이나 움직임 등을 제외하고 순전히 눈만 뜨고 숨만쉬고 누워있어도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우리 뇌가 생각하고 숨을 쉬게하고 심장을 뛰게 하고 소화작용을 하고 그런 생명유지를 위한 기본적인 움직임에 필요한 에너지란 소립니다. 이 기초신진대사량이 높은 사람이라면 애초에 비만이나 당뇨를 걱정할 일이 없겠지만 이 기초신진대사량이 왜 중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초신진대사량을 결정짓는건 우리몸이 가지고 있는 근육의 양입니다. 근육의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가만히 누워만 있어도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가만히 있어서 라고 표현을 해서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지만 만약 기초신진대사량이 높은사람이 약간의 활동을 하게 된다면 근육량이 적은 사람보다 훨씬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모하게 되고 더불어 혈당도 줄어들게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근육량이 어느선 까지 도달하게 되면 근손실을 입게 되어도 단백질 보충으로 충분히 근손실을 회복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되구요. 

여담으로 복싱선수나 격투기 선수가 순전히 근육으로 똘똘뭉치면 좋다라고 생각하지만 근육량이 많으면 많을 수록 빨리 지칩니다. 그 말은 근육이 많을 수록 혈액의 포도당을 소모 하는 양이 같은 몸무게에서 근육량이 많은 사람일 수록 빠르다는 이야기입니다. 뭐 이걸 다이어트에 적용시켜 보자면 근육운동을 병행한 사람이 지방소모나 칼로리소모에 훨씬 유리하겠죠?


그러면 더이상 근력운동의 중요성은 설명드리지 않아도 충분히 와 닿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단순히 유산소 운동으로 혈당조절이 아닌 애초에 기초신진대사량을 높혀 혈당 및 칼로리 소모에 신경을 쓴다면 이후 일정수준 이상의 근육이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우리몸의 밸런스도 맞춰줄 수 있습니다. 같은 시간 같은 노력을 한다면 최대한 효율적으로 몸을 관리 해줘야 비용도 시간도 아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 두세요.



당뇨카테고리 리스트


2016/09/01 - [건강상식] - 운동후에 혈당이 상승하는 이유 (당뇨)

2016/08/28 - [건강상식] - 2형 당뇨를 위한 GTF 크롬

2016/08/26 - [건강상식] - 당뇨는 저혈당도 문제다!

2016/08/26 - [건강상식] - 우리가 잘 모르는 GI 지수

2016/08/26 - [건강상식] - 당뇨병 식이요법 기본

2016/08/24 - [건강상식] - 당뇨의 원인 - 인슐린 저항성

2016/08/24 - [건강상식] - 당뇨 예방을 위한 혈당관리법!!



본 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를 눌러주세요!

댓글